위대한탄생, 셰인의 치명적 한계는?

위대한 탄생의 대장정도 이제 약 4회 정도를 남겨두고 있다. 위탄 시즌1은 참 말도 많고, 한 멘토를 향한 신드롬과 그가 멘토링을 했던 '외인구단'을 향한 관심이 대단했던 전국민적 성원을 받은 몇 안 되는 프로그램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그 열기의 뜨거움 보다는 다소 화제의 인물로 올라선 도전자들의 실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냐는 비판에도 직면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위탄'이기도 하다.

특히 지적을 많이 받고 있는 것이 도전자들의 노래 실력에 대한 말들인데, 비슷한 도전 프로그램이었던 '슈스케'와 비교를 해도 차이가 너무 많이 난다는 지적은 기준이 다르지만 살펴볼 필요는 있는 말이었다. 개인적인 기준이 모두 다르기에 호불호는 다를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그들에 대한 평가는 좀 냉정하고 안 좋은 쪽으로 많이 기우는 것이 현재의 모습이다.

오히려 현재의 '위탄' 도전자 보다 이미 탈락된 도전자들의 싹이 더 푸르렀던 것은 아니냐! 는 말은, 현재 도전을 하는 도전자들에게는 다소 힘이 빠지는 소리로 들릴 것이다. 이미 탈락 했지만 가능성이 있던 도전자들은 기억하기에 '이동미', '허지애', '이미소', '폴김', '김도엽' 등이 있는데.. 보이스 톤이 특이하고, 안정적인 가창력과 미래성이 있어 보였었다.

그에 비해 누구보다 미래성이 있어 보였다고 하던 '노지훈', '데이비드오', '김혜리', '권리세' 등이 탑12에는 이름을 올렸지만.. 결과적으로 4강 이전에 탈락을 하는 모습으로 기대에 부응을 하지 못하는 면을 보여줬다.

이런 면에서 시청자의 비판을 받고 있는 도전자는, '손진영', '데이비드오', '셰인'을 들 수 있다. 탑3를 가른 현재를 보면 이들 중 '셰인'만 남겨두고 모두 탈락을 했지만, 그런 비판이 꼭 틀린 것은 아니란 것을 그들이 보여준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가지게 했다.

비판을 많이 받던 도전자 중에 이제 '셰인'이 남았지만, 그의 도전이 순탄치 만은 않은 것 같이 느껴지는 것은, 아무리 객관적으로 생각해 보려 해도 그의 가창력이 귀와 마음에 남지 않는 면이 있기에 다음의 도전이 탈락이 될 것 같은 기분까지 들게 하는 현재다. 조금 더 솔직히 말하면 그의 생존은 생각지 않은 혜택을 많이 본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가지게 한다.


셰인의 치명적인 한계는 목소리 톤
치명적일 수밖에 없는 '셰인'의 한계는 바로 목소리톤이다. 가장 매력적인 면이 처음엔 바로 이 미성을 낸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회가 반복이 되고, 그의 노래를 들을 때마다 느껴지는 것은 너무 목소리톤이 똑같다는 한계를 느낀다는 것이다. 그의 목소리 중 미성이 매력이라고는 하지만, 그가 돌파하지 못하는 치명적인 한계 또한 높낮이가 없는 미성이라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를 두고 멘토들이 평가를 하는 요소 중에 곡을 해석하는 능력과, 이해하는 수준이 매우 높다고는 하지만.. 그런 평가는 대중들의 평가와는 정반대의 모습이기도 하다. 음악적인 능력은 띄어날 지 모르지만, 그가 노래를 하는 요소로서의 가창력을 따질 때 과연 대중들에게 감동을 주는 음악을 하고 있느냐?의 물음에는, 답을 하기 위한 실력을 가졌는지.. 멘토도 명쾌하게 자신감을 드러내지 못 할 것으로 생각이 든다.

'셰인'의 노래를 들을 때마다, 시청자들은 매번 똑같은 미성에 지친다는 면을 토로한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는 노래의 높낮이뿐만 아니라, 음정자체도 불안정한 면을 많이 꼽는다.

그 스스로는 노래를 할 때 고음과 저음을 나누어 잘 부른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대중들에게 그의 노래는 거의 한 음으로 들린다는 데서 그의 치명적인 목소리톤의 한계를 지적하게 된다. 그냥 편히 이야기 하자면 그의 노래는 한두 번 들을 때는 괜찮다고 생각 되지만, 여러 번 반복해서 들으면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지치는 노래로 들리는 것이 바로 그의 노래 모습이다.

딱 한 번 듣고 감동을 받는 노래도 멋진 노래겠지만, 대중들에게 있어서 적어도 오래 감동을 주고.. 오래 따라 부를 수 있는 곡을 찾는다면 '셰인'이 부르는 노래는 선택의 부분에서 떨어지는 것은 아쉽지만 분명하기도 하다.

셰인에게 치명적인 한계는 가창력 부분이며, 바로 고음이 없는 하나의 중간 음역의 미성톤을 한계라 할 수 있다. 특유의 미성 속에 한국적인 언어와 감성을 표현할 수 없는 변하지 않는 미성은 꽤나 큰 한계점으로 남을 듯하다. 음악적인 이해도와 천재적인 센스는 가창력과 별개로 이야기를 하는 부분이다. 오히려 그의 장래성을 볼 때는 프로듀서가 적합해 보인다.

이번 그에 대한 멘토들의 평가 총점 36.9(40점 만점)는 다소 과한 부분이 있어 보인다. 멘토들이 그에게 준 점수는 가창력이라기보다는 음악적인 이해도에 대한 호의에서 나온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가져본다. 대중들의 평가와는 많이 다른 평가였음을 느낀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78)

  • 이전 댓글 더보기
  • ㅎㅎ
    2011.05.15 22:14

    쉐인은 음정 참 정확하게 부르는 편인데.. 전체적인걸 안보고 불안했던 몇부분만 맘에 콕 남으셨나보네요.ㅋㅋㅋ 창법이나 음색은 뭐 호불호가 갈리니까 본인의 생각을 보편적인 잣대로 생각하진 마요. 창법은 실제로 들었을때 더 좋은평가가 되는 모양입니다. 심사위원 평가도 그렇고 방청 후기도 그렇고요...

  • Qjd
    2011.05.15 22:45

    한 가수가 팝페라 펑크락 발라드 댄스까지 다 소화해야 되는 줄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아마추어에게서 나가수를 원하시네요.
    셰인이 미성 밖에 없다고 말하시는데
    가수에게 미성은 화가에서 독창성하고 똑같습니다.
    예술가들에게는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죠
    그게 없는 사람들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미성을...
    합부로 말하지 마십시요.
    우리나라 가수의 90퍼센트가 미성이 없습니다.
    이건 천부적으로 타고나야하기 때문이니다.

    천부적으로 타고난 미성이 없고 음악적 해석력이 없기 때문에
    똑바로라도 부르라고 어쩔 수 없이 음정을 따지고 하는 겁니다.
    미성조차 없어서 괴로워하는 수 많은 가수들의 마음에 스크레치를 무지하게 내시내요.
    진짜...
    그 미성!!!!!!!
    너무 가지고 싶습니다.
    가수는 솔직히 까놓고 말해...
    타고난 미성.,...!!!!!!!!!!
    그거면 게임 끝납니다.

    음악전문가들이 셰인은 가수능력없다고 그랬다구요.
    ㅋㅋㅋ
    그 전문가 누군지 심히 궁금...
    타고난 미성을 가진 뮤지션이 가수를 안하면 누가 합니까.

    이건 뭐...
    임재범한테 쏘리쏘리쏘리...못 부르니까 넌 가수가 될 수 없다라고 말하는 거하고 뭐가 다른지 원...
    이미 자기 셰계 확실한 애는 개 밖에 없드만
    음악 전문가 한 마디 더 하죠
    제 눈에 일등은 셰인입니다. 그 놈 대단한 놈입니다. 괴물입니다.
    보십시요....

    • 2011.05.19 11:08

      가수에게 타고난 미성이라는 것은 보이스톤의 개성일 뿐이지 그게 그리 가수에게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예를 들어 권인하나 윤도현 임재범... 이외에도 무수히 많은 가수들이 미성과는 거리가 멀지만 또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노래를 좋아하고 뛰어난 가수라 평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 글에 어느정도 공감을 하는 사람으로서 셰인은 가수로서 그만의 개성을 좋아할 매니아층을 형성할순 있겠지만 노래를 잘한다 평할순 없다고 생각됩니다.이번 곡 '나 항상 그대를' 이 곡도 심사위원들에겐 좋은 평을 받았지만 과한 점수를 받았다 여겨지는데요.
      저는 이 노래를 들을 때 일단 고음부분에서 두번이나 거슬렸습니다.힘겹게 그 음을 소화하지 못했고 흔히들 삑사리라 하지요. 일단 곡을 자연스럽게 완전하게 소화하지 못한 것은 어느 정도 가수로서 한계를 말할 수 있는 겁니다.앞으로 부를 수 있는 곡들은 중간 음역대의 노래들로만 해야 한다는 말과 같습니다.묘한 창법이 처음에는 매력적으로 다가올순 있겠지만 가창력이 뛰어나단 할수 없겠지요.신승훈씨는 미성을 지니기도 했지만 모든 곡을 수월하게 소화해낼수 있지요.그래서 가창력이 좋다 말할수 있는 거구요.일단 셰인은 음악성이 좋고 청음 실력이 뛰어나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그의 노래가 들으면 들을수록 지루하게 느껴지는 것은 그만의 독특한 창법에 있다는 저의 생각입니다. 이것도 저의 의견일 뿐이니 다른 사람이 다 그렇게 느끼지는 않겠지요.좋아하고 감동을 느낀다는 글도 많은걸 보니 다 나름대로의 취향이겠지요.

  • 최만근
    2011.05.15 23:44

    셰인 노래 들어보면 그닥 그노래가 그노래 문자 투푠는 둘째로 하고 멘토들 모두가 누구는 목소리에 비음이 있어 안되고 누구는 목소리톤이 슬퍼서 안되고 또 누구는 음색의 변화가 필요하다고들 평가해 놓고 셰인의 미성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호평은 비주얼이 되니까 인가요.
    감동은 없는노래는 그냥 소리일뿐 입니다.

  • netihi
    2011.05.16 00:27

    물론이죠 감동이없는노래는 그냥소리일뿐이죠
    셰인에게는 바로 그 감동이 있는거죠 가슴을 울리고
    감성을 자극하는 감동 말입니다~

  • netihi
    2011.05.16 00:28

    물론이죠 감동이없는노래는 그냥소리일뿐이죠
    셰인에게는 바로 그 감동이 있는거죠 가슴을 울리고
    감성을 자극하는 감동 말입니다~

  • 무조건 빽빽 내지르는게 ........
    2011.05.16 02:03

    좋은건가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연기는 미친연기 광적인연기해야 잘하는거고 가수는 무조건 높이 올라가고 내지를는것만 좋아하던데 예로 나가수를 보면 박정현 가창력 좋은건 알겠는데 매회 내지를기만 하니까 오히려 질리더군요 '이젠그랬으면 좋겠네'를 그렇게 내지르면서 부르니 질리더군요 차라리 위탄의 정희주가 차분히 부른 노래가 더 맘에들었어요 나가수만봐도 박정현이 매회 높은순위를 차지하고 김연우가 하위권인걸 보면 울나라 그놈의 고음병은.....가수는 음색이 아주중요하져 목소리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그런이유에서 김연우는 타고난 목소리를 가지고 있져 님이 말씀하신 한음밖에없다는 말은 어느정도 이해하지만 님은결국 내지르는 창법이 아닌 셰인의 창법이 싫은거 아닙니까?
    이런인재 몰라주는 한국말고 차라리 셰인한테 외국가서 가수하라고 하고 싶네요 셰인은 캐나다가 더 어울리는 스탈이고 외국에서도 충분히 먹힐 음악성 음색 외모이고 한국에서 굳이 활동할필요없져 셰인이 한국을 너무 좋아하는게 문제져 셰인이 한국가서 오디션 본다고할때 주위사람들 다 말렸다고 합니다 셰인이 외국가서 성공해봐야 "아 ~~~ 재가 저런애였구나" 생각하지 한국사람들...........

    • 흐음......
      2011.05.16 02:33

      김연우님 역시 고음으로는 일가견이 있는 분 아닌가요? -_-;; 김연우님이 고음을 내지 않아서 그런 게 아닌 것 같다는... 그리고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라 기교가 많은 창법이 유리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박정현님이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 를 1절 2절은 그냥 님 말대로 차분히 부르시다가 나중에 반복될 그 때 내지르셨는데 보지 못하셨나봐요?? -_-;; 그 부분은 정확히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네요. 빽빽 내질렀다는 표현은 좀 삼가하시죠.. 후우..

  • 셰인의 미성은..
    2011.05.16 02:32

    언제 들어도 감미롭던데.. +_+
    아직 신인도 아닌 오디션 프로그램 참가자인 셰인인데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다 봅니다.
    한계라고 말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_-;;;

    전 중간 음역대의 목소리를 내는 저 미성이 좀 더 발전되어 저음에서 고음까지 소화한다면 얼마나 더 큰 감동을 줄지 너무 기대되는데요?

    • 2011.05.19 11:15

      그러니 한계라 하는 거지요.
      그러니 노래가 지루하다 하는 거구요.
      그러니 그 노래가 그 노래로 들리기도 하고 또 싫증이 금방 나는 거구요.

  • 한유진
    2011.05.16 02:42

    가창력이 부족함에도 많은 사람에게 감동을 줄수있는 가수가 얼마나 있을까요..멘토들은 셰인의 그 희소

    를 높이 평가했다고 보는데요..전 과연 다른 멘티들이 타국에서 생소한 노랠 악보까지 외워서 자기만의 스

    타일로 셰인만큼 해낼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데요..한국말도 전혀 모르는 외국인이 부르는 "그때 그사람"이

    그렇게 아름다울수 있을까 감탄만 했었는데요..

  • 글쓴님의 한계점
    2011.05.16 10:21

    전지적 멘토시점
    전지적 전문가 시점
    전문적인 지식도 없으면서 자신의 개인적 감정을 객관적 사실인양 착각하며
    무논리에 말투만 번지르르 !~

  • 셰인도 하이톤으로 부르긴 했었습니다
    2011.05.16 17:51

    https://www.youtube.com/user/elshaynez#p/u/21/PYcHkMa9EGo

    힘들어서 그렇지


    생방에서 저렇게 되는것보단 지금이 더욱 잘하고 있다고 봅니다.
    유튜브시절에도 괜찮게 부른 노래들 많이 있고 자작곡도 있고...
    유튜브땐 목소리가 지금보다 많이 셌었(?)네요

  • 칼로스
    2011.05.17 04:08

    누가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음반을 사서 듣고 싶은 목소리는 남은 분들중에 셰인 정도라는 생각을 했어요. 결과를 떠나서 탑텐들이 모두 자기 목소리 살리는 스타일로 음반내게 된다면, 아마 셰인이 가장 대박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 목소리가 이제 정말 질려요
    2011.05.17 17:54

    맞아요........과대평가 받고 있는 느낌이 들어요.
    지난주 최고점은 시청자의 분노를 받을것 같더군요. 매번 같은 목소리, 같은 톤인데,
    유독 셰인한테는 지적질을 안하는모습도 너무 편파적이라는 생각도 들도.

    가장 중요한건 그의 목소리가 너무 한톤이고, 높낮이도 전혀 느껴지지 않고,
    들을수록 질린다는거죠. 좀 다른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한 더이상의 합격은 없을듯.
    어쨌든, 가창력이 오디션에서 가장 중요한데, 처음부터 위탄은 이태권, 백청강 이 두명의
    대결로 보였고, 나머진 누가 먼저 떨어지냐의 문제지..비슷해 보이네요.
    일부로 셰인을 살리려는듯, 점수 퍼주는것은 결국 셰인에게 독이 된다는걸 아셔야한텐데.

  • 위탄의 막바지에 도달하는 시점에서 이런글을...
    2011.05.18 00:38

    위탄의 참가자 들은 아직 가수 지망생에 불과한 아마추어들입니다.
    그들 모두에는 얼마든지 많은 약점과 단점들이 있습니다.
    위탄의 경쟁이 막바지에 다가가는 중요한 시점에서 유독 한명의
    참가자의 단점만을 장황하게 기술한 글을 그들의 경쟁이 이루지는
    위탄의 홈페이지에 올려놓은 의도가 무언지 궁금하네요...

  • zz
    2011.05.18 11:29

    거미가 예전에 말했지 모든음이 플랫되는데 그걸 본인이 알면서도 고치질않는다고. 권리세보다 한 100배는 못하는데 띄워주기로 잘도 살아남는다. 난 진짜 살면서 노래 이렇게 막 부르는 사람도 처음봤다. 매주 똑같은 띄워주기 "외국사람인데 한국노래를 어떻게 이렇게 잘외워서 잘하냐" 맨날 이딴소리. 일주일동안 팝송뿐만 아니라 외국곡 연습해서 못할 한국사람있나?? 어쨋든 아주 지긋지긋한 프로그램 무슨 7개월이 넘게 방송을 하냐 -- 그리고 아나 진짜 시즌1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시즌2 광고하고 자빠졌고 출연자나 시청하는 나나 아주 개힘빠지더라 진짜 돈에 환장한 개비씨 문자투표값으로 제작비 다뽑겄다

    • 그건 아니죠
      2011.07.30 17:08

      김조한은 그게 매력이라고 생각한다고 했었죠 그리고 본인이 불어로 된 노래를 일주일에 하나가 아니라 3곡을 외운다고 생각해 보시길(실제로 탑3에서는 스페셜 무대까지 3곡이었고 모든 곡을 피아노 연주까지 외워서 했습니다) 그 나라 언어를 모르는 입장에서는 외계어로 들릴겁니다 그리고 그렇게 불만이시면 위탄을 보지 마시던가요

  • 음..
    2011.05.18 15:35

    저는 셰인 노래를 들을수록 자꾸 듣고 싶구 그러던데.. 제귀가 먹귀인가요??;;
    셰인 노래의 가장 큰 장점은 중독성이라고 생각했어요 전.. 처음들을때보다 계속계속 들을수록 다른느낌..

  • 듣고싶네......
    2011.05.20 16:25

    솔직히 셰인 고음한번 듣고싶다.....안올라갈듯..ㅡㅡ;;
    가창력은 그닥 없는거 같고..별로 매력을 모르겟어요..

  • 대중들??
    2011.05.20 17:50

    국민투표결과가 좋으니까 탑3까지 살아남았겠죠
    심사위원 점수만으로 결과가 나오는건 아니지않습니까
    매주 셰인의 노래에 감동받고 투표해주시는 분들은
    님께서 말씀하시는 대중들에는 속하지 않나보죠???

  • 비판 말고 그냥 봅시다!!
    2011.05.21 03:00

    읽어보다가 도저히 화가 나서요~~
    누가 대중인지? 개인의 생각을 다른 모든 사람의 생각인양 표현은 좀 심하죠!!
    요즘같이 복잡하고 다양한 가요계에서 자기만의 색깔을 갖는다는 게 더 매력적이지 않나요?
    가창력이요? 백청강의 가창력은 어떠세요? 전 볼때마다 불안불안 하던데...
    님의 말처럼 가창력은 안될지 몰라도 자기만의 분명한 색깔을 가진 것 그 자체만으로도 사랑받은만하다고봅니다. 질리는 목소리로치면 이태권의 목소리도 매번 똑같거든요~
    비판을 위한 비판하지맙시다~~

  • 미카엘
    2011.05.21 07:23

    시청자 비판이 아니라... 글쓴이 비판이네요. 지르는 목소리가 평가받는, 고음이 가창력이라 여기는 대부분의 한국인 취향에서 비롯된 의견이지, 음악적 평가로서는 공감 별로 없습니다. 무엇보다 셰인 오늘 젤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지르는 후보들하고 경쟁하느라 자기 목소리를 내세울 선곡을 하지 못한것이 아쉽네요.

  • 2011.07.30 16:44

    위탄은 이미 끝났지만 지나가다 안타까운 점이 있어서 제 생각을 적어봅니다. 우리나라사람들은 가슴을 탁 트이게 하는 창법과 고음, 가창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휘성이 셰인의 노래를 듣고 그랬죠. 듣는 이로 하여금 미묘한 감성을 끌어내는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결국 음악이라는 것은 듣는 사람에게 부르는 사람이 무언가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셰인의 음색이나 나름대로의 창법은 그걸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봅니다.
    물론 음악을 듣는 사람들에 따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다르고, 어떤 가수라도 나름대로의 한계와 장단점은 있겠지요. 특히 아직 '프로'가 아닌 위탄출신인 가수들은 멘토스쿨과 생방송 과정을 거쳐 자신이 나아갸야할 방향과 개선점들을 생각했을 겁니다. 셰인이란 소년도 그것을 확실히 인지하고 있구요. 나 항상 그대를 에 대해서 쓰신 것 같은데.. 저는 개인적으로 아주 감동받은 무대였습니다. 국내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심사위원들에게 최고점수를 받은 것은 분명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