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품이 안 느껴지는 백상예술대상 수상

728x90
대한민국에 몇 안 남은 영화제이며 기품이 그나마 조금이라도 남아있는 백상예술대상이 인기에 기반한 상을 줘 빈축을 살 것으로 예상이 된다. 영화부분은 그래도 조금은 이해가 갔으나, TV부문을 따져 볼 때 그렇게 큰 공감은 가지 않은 수상이었다고 봐도 될 것으로 보인다. 백상예술대상 명단이 최종 발표가 난 시점에서는 여지없이 대중들의 핀잔을 들을 수밖에 없었던 것은 역시나 TV부문이었다.

영화부문 또한 대중들의 매서운 눈초리에 자유로울 수 없었다. 누가 생각해도 연기상 최우수 부분에 ‘최민식’을 점 찍어 놓은 전문가들의 시선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대중들이 최민식을 무난히 최우수상 감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최민식은 개인적으로 상을 타지 못하고 작품이 대상을 받는 것으로 끝냈다.

TV부문 또한 마찬가지였다. 예외 없이 ‘한석규’를 최우수상으로 꼽았던 시선은 무시하고 무관의 제왕으로 만들며.. 그보다 작품성이나 연기에서 떨어지는 신예 김수현에게 최우수상을 안겨 많은 대중들의 안 좋은 시선을 받아야만 했다.

점점 권위가 추락하는 영화제에 대한 시선은 왜 영화제가 남아 있어야 하는가를 생각하게 했고, 대중들의 외면을 받기 시작한 것도 수년 째이다. 그러나 개선이 되기는커녕 점점 후퇴하는 듯한 행보를 보여주는 영화제의 권위는 이제 땅에 떨어지기 일보직전이라 할 수 있다. 아니! 이미 땅에 떨어져 뒹굴고 있는데 더 떨어질 게 어디 있냐? 라고 하는 이들이 대부분인 것이 현재이다.

기존의 영화제가 권위를 잃은 계기는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작품에 상을 몰아주거나, 그로 인해 참석을 안 하는 이들을 철저히 수상작이나 수상자에서 제외하는 모습으로 영화제에 대한 믿음을 잃게 해왔다.


백상예술대상을 요 몇 년 사이 추세를 살펴보면 굉장히 대중적인 인기를 반영하는 수상을 하고 있다. 예술적인 가치를 떠나 대중적으로 인기만 있다면 작품성은 따지지도 않고 수상 예비작에 올려 놓아, 배우와 제작자들을 당황 시켜놓기도 했다. 이런 모습은 좀 더 좋은 작품을 만들려고 하는 제작자들에게는 한숨 나오게 하는 모습들이었고, 수상식에 참가를 할 마음을 접게 되는 계기로 작용하게 된다.

영화부분은 최근 인기를 끌거나 사회적인 이슈를 보인 작품들을 무시할 수 없던 터라 시상은 했지만 개인에게 수상의 영광을 그리 크게 부여하지는 않았다. 마치 나눠주기를 한 듯한 모습은 전반적인 작품과 수상자로 알아볼 수 있기도 했다. 대상과 작품상은 개인이 아닌 작품에 주고, 최우수연기상과 신인연기상, 인기상은 개인에게 주는 식으로 진행했다.

문제는 전반적인 수상자와 작품들이 고른 나눠주기 정도로 밖에 안 보이는 것이 문제라면 문제로 보인다. 개인에게 주는 대상을 뺀 것 자체가 말썽을 없애려는 시도로 보이지만, 그만큼 최고의 타이틀을 쥐어주지 않는 시상식은 마치 맹물 같은 시상식 같아 보이게 했다. 한 해 최고의 연기를 보여준 ‘최민식’은 결국 무관의 제왕이 되었고, 그보다 파괴력이 덜한 작품에서 연기를 보여준 이들이 최우수연기상을 거머쥐는 모습을 보였다. 연기를 잘못 했다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보다 더 훌륭한 연기를 보여준 이에게 상을 빼앗는 것은 큰 문제로 보일 수밖에 없었다.


TV부문도 영화부문과 마찬가지였다. 지난 한 해 최고의 TV작품으로 기억이 될 <뿌리깊은 나무>가 대상을 차지한 것은 좋았지만, 그 작품에서 최고의 명연기를 보여준 이가 최우수상에서 제외가 된 것은 충격이나 다름이 없는 결과였다.

그(한석규)를 대신해 최우수연기상을 받은 이가 <해를 품은 달>의 김수현이라고 하니 논란이 여지가 다분하게 있을 수밖에 없었다. 역시나 김수현도 못한 연기는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최우수연기상을 탈 만한 자격은 안 되었기에 대중들은 욕 하지 않아도 될 김수현을 욕하게 되고 만다.

사실 이는 개인 배우에게 비난을 할 문제는 전혀 아니다. 그런 상을 시상하는 주체자에게 욕을 해야 할 것이다. 왜 굳이 작품과 개인에게 주어져야 할 상을 나누지 않고, 포괄적인 상으로 만들어 단순화 하는지에 대한 비난을 주체자에게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개인에게 주어지는 대상과 작품 대상을 선정해 놓았다면 그래도 덜 문제가 생길 것을, 굳이 작품과 개인을 하나로 묶어서 시상을 하는 것은 바로 이런 문제를 만들게 했다. 상을 받아야 할 최고의 배우가 상을 못 받는 수모를 당해야 하는 일 말이다.

일반적인 상식으로 생각해 봐도.. TV부문 작품으로 봤을 때 <뿌리깊은 나무>가 대상을 받고, 작품상으로 <해를 품은 달>이 수상을 하였다면.. 당연히 개인에게 주어지는 대상이나 우수상은 최고의 작품으로 선정된 <뿌리깊은 나무>에서 나왔어야 했다.

만약 작품은 너무 좋은데 배우들이 연기를 못했다면 일반적인 상식의 선을 대입하지 못하겠지만, 모든 것을 따져보아도 최고의 연기를 보인 것은 ‘한석규’였는데도 그가 수상을 하지 못한 것은 미스테리일 수밖에 없다.

대중들이 생각하는 TV부문 수상자의 자격을 생각해 본다면 첫 번째가 ‘한석규’를 생각할 것이고, 두 번째가 ‘차승원’일 것이며.. 세 번째가 ‘김수현’ 정도일 것이다. 상을 받을 만한 최고의 배우들은 무시된 채 진행이 된 ‘백상예술대상’은 마뜩찮은 기분을 남기게 했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