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니 키, 뮤지컬 취소는 기본을 어긴 것


샤이니 키의 뮤지컬 취소와 이후 변경까지의 과정을 보고 있던 기존 뮤지컬 배우들의 마음은 과연 어땠을까? 아마 직접 말은 못하고 있겠지만, 그들의 속은 무척이나 부글거렸을 것이다. 뮤지컬계에 막 굴러 들어온 초짜 신입이 기라성 같은 선배들의 공연에 분 칠을 해 놓았으니, 왜 그런 마음이 아니겠는가!

현재 샤이니 키는 뮤지컬 <보니 앤 클라이드>에서 주인공 배역인 클라이드 역을 맡아 공연 중이다. 이미 9월에 4차례 무대에 올랐고, 10월 총 9번의 공연을 잡아놨다고 전해진다. 공연이 취소 및 변경이 된 것은 10일 공연. 10일 예정이었던 공연은 취소되고, 이후 25일로 변경 공지되었다.

언뜻 보기에 25일로 변경되었으니 문제가 없다고 하는 일부 팬들의 비호가 있긴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일 수밖에 없다. 공연 취소됐다는 기사가 나간 이후 논란이 커질 것 같자 마련된 변경 공지는, 불을 급히 끈 모양새이기에 더욱 매끄럽게 다가오지 못한다.

최초 10일 취소가 된 공연은 다른 문제가 아닌 샤이니 키의 개인 스케줄 때문에 벌어진 일이다. 그 개인 스케줄이라고 하는 것은 컴백 무대 때문이란 것. 몇 개월 전부터 준비한 뮤지컬 무대가 있고, 스케줄도 미리 잡힌 상황에 개인의 그룹 컴백 무대 때문에 기존 뮤지컬 스케줄을 자신에 맞춰 취소 및 조정하려는 생각은 아무리 마음 좋게 보려 해도 좋게 볼 수 없게 한다.


뮤지컬 무대에 오르는 배우들은 주요 배역과 앙상블만 해도 20여 명이 보통이고, <보니 앤 클라이드>도 그 인원수 정도는 참여한다. 그런데 단 한 명 때문에 그 많은 인원이 올스톱되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또한, 타 배우들은 잡히지 않았던 공연일에 스케줄을 잡아야 하는 상황은 여간 곤혹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키는 이전에 출연한 예능 <라디오스타>에서 뮤지컬 발성을 하기 거부하는 모습을 보여서 많은 이들을 안타깝게 한 적이 있었다. 그에 따르면 “나의 뮤지컬을 보러 온 사람들은 내가 어떻게 노래하는지 안다”며 “내가 뮤지컬 발성하면 다들 웃을 것 같아서 뮤지컬 발성 안 한다”고 말해 황당하게 했다.

그에 대조되는 모습을 보인 건 제국의 아이들 박형식의 자세. 박형식은 이 방송에서 아이돌이지만, 똑같은 배역인 클라이드로 분해 뮤지컬 발성을 하는 모습을 보여 귀여움을 받았다.

같은 상황이지만, 박형식이 더 귀여울 수밖에 없었던 것은 기본이란 것을 본능적으로 따르려는 모습이 보였기 때문이다. 뮤지컬을 한다고 하는 것은 뮤지컬의 요소에 따라 극을 표현하는 것인데, 혼자서만 독불장군으로 자신의 알려진 이미지를 유지하려는 것은 민폐이고, 기본이 안 된 것일 수밖에 없다.

키가 자신의 이미지를 고수하려 했던 것은 자신이 현재 사랑받고 있는 대중적인 이미지 때문일 것이다. 즉, 대중적으로 사랑받는 이미지를 해치며 어색한 이미지를 보여주기 싫다는 것. 특히 자신 없는 뮤지컬 발성을 해서 팬심을 잃을 것이 두려웠던 것이 그의 속내였을 것이다.

하지만 이 얼마나 기본이 안 된 말이던가. 뮤지컬에 들어와서 대중가요 창법을 쓴다니! 기가 찰 일이 아닐 수 없다. 배우 대부분이 젊은 층이어서 그나마 이 상황이 받아들여졌던 것이겠지만, 연극에서 잔뼈가 굵은 대선배들이 있었다면 당장 경을 칠 상황이 바로 이 상황이고, 기본이 안 됐음을 반증한 상황인 것이다.


실력이 없으면 작품에 들어갈 수 없는 것은 진리다. 그럼에도 하고 싶다고 하여 대중적 지명도와 회사의 파워를 이용해 쉽게 들어가 스펙 하나 쌓아보자고 공연을 하는 모습은 민폐일 수밖에 없다.

같은 소속사 소녀시대 제시카도 <라디오스타>에 나왔지만, 말과 행동은 달랐다. 여의치 않은 시간에 스케줄 쪼개 가면서 무리하게 뮤지컬을 하는 것에 대해 선배들에게 죄송한 마음을 보였고, 무엇보다 실력을 맞추기 힘든 상황에서 무리이니 연습시간이 충분할 때 다시 도전해 보고 싶다는 말은 완연히 다른 행동일 수밖에 없었다. 오히려 제시카는 뮤지컬 발성이나 가창력이 키보다 나은 상황인데도 부족함을 느끼고 자신을 낮췄는데, 키는 <라디오스타>에서 개념 부족한 말을 당당히 해내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키의 뮤지컬 <보니 앤 클라이드> 취소 사건은 작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무척이나 큰 실례를 범한 일임이 분명하다. 무엇보다 현재 사랑받고 있는 대중적 이미지를 놓지 못하는 그의 모습은 씁쓸할 수밖에 없다. 

<라디오스타>에서 한 개념 부족한 말과 의미. <보니 앤 클라이드> 공연일을 변경하기 위한 사유가 ‘샤이니’의 컴백 방송 때문이라는 것은 어떠한 말로도 덮을 수 없는 자질부족한 면이다. 오히려 뮤지컬 작품 때문에 그 하나 컴백 방송에 빠지는 것이 개념 찬 일이 아니겠는가! 샤이니 멤버가 한 명도 아니고...


* 여러분의 손가락 모양 클릭 추천은 큰 힘이 됩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11)

  • 이전 댓글 더보기
  • ^^;
    2014.02.19 17:48

    키가잘못한건맞지만 너무말을 심하게하시네요 반성하는마음 충분히가지고있는것같은데요 ? 그리고 뮤지컬취소한거 잘못한건맞지만샤이니컴백도 오랫동안 준비해왔습니다. 그리고 개념부족한말이라니요 ㅋㅋ 잘아시지도못하면서 그런 개념부족한말은 삼가해주세요 ^^

  • ㅇㅇ
    2014.02.25 09:54

    글쓴 분께서 컴백무대 빠지고 뮤지컬 하라하라는것과 뮤지컬빠지고 컴백무대하는것은 같은 이치인데요? 키는 뮤지컬배우이기 이전에 가수입니다.뮤지컬만큼 컴백무대도 중요하다구요. 요즘 말많은거 끌고와서 논란 만드시고싶죠? 그쪽은 키군 뮤지컬 보지도 않은거 같은데 그리고 취소하고 공연을 뒤로 미룬것도 사전에 공지떴구요. 관객분들 마음이 어떤지는 궁예같은데요

  • 2014.02.25 09:58

    컴백무대 빠지고 뮤지컬하라는것부터가 이 글을 대응할 가치조차 없게 만드네요. 가수에게 컴백무대라는게 얼마나 중요한건지 알고 말씀하시는지. 키군 뮤지컬배우이기 이전에 가수 샤이니입니다. 뮤지컬에도 딱히 관십없어보이고 그냥 논란 커지게 만들어 당신글에 관심하나 더 얻고싶은 기레기같네요

  • ㅇㅇ
    2014.02.25 10:06

    그리고 기본적으로 그냥 뮤지컬배우와는 상황자체가 다른데요? 키군은 아이돌그룹에 속해 있는 가수일 뿐만아니라 기획사에 의해 의사가 결정될수도 있는 계약을 가지고 있다구요. 그게 그렇게 못마땅하시면 뮤지컬에 안넣었으면 되잖아요? 돈벌고싶었던 뮤지컬이 당시 대중적으로 사랑받고있는 박형식과 일단 많은팬을 확보한 키군넣으면서 이런 상황 대비도 안하고 그냥넣었을꺼 같나요? 당연히 넣은것에대해 감수해야할 부분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바쁘더라도 키군 항상 뮤지컬활동 즐겁고 좋다고 말합니다. 하고픈 의지가 있음에도 자신이 다 결정할수 있는거 아니라구요.

  • ㅇㅇ
    2014.03.04 20:28

    그래서 키가 하는 뮤지컬을 보기는 봤나요?? 그쪽이 보셨어요?? 뮤지컬발성을 안하는대신 나름대로 최대한 맞게 노력ㅎ서 연습했겠죠. 사람들이 뮤지컬발성 안하는걸 너무 당연하다는듯 말해서 뭐라고하거지 애가 뮤지컬 못한다고 깠나요?? 그런적은 없어요. 뮤지컬업계에 종사하려고 준비중인 제 친구도 확실히 젊어서 활기넘치고 좋다고 잘한다고 그얘기만 하던걸요. 안보셨으면 실력가지고 까지마세요. 그렇게 욕먹을만큼 잘못하지않았고 실력나쁘지않아요 우리 기범이. 본인빼고 다 알아요.

    • 2014.09.04 02:08

      정신차리쇼

  • 2014.04.09 17:23

    댓글들이 정말 가관이네요. 쉴드만이 답은 아닐텐데..ㅋㅋ 초등학교 애들이 학예회를 해도 저런식으로 하면 욕먹습니다. 자기가 하겠다고 해놓고서 다른일 있다고 펑크내는일, 어떤일을 하건 저런식으로 일처리 하면 욕먹는게 당연하죠. 초등학교 아이들도 아는 정말 기본적인 거에요. 아이돌 활동이 그렇게 중요했으면 겹칠것을 대비해서 애초에 뮤지컬 활동을 하지 않는것이 맞는겁니다. 뮤지컬 배우기 전에 아이돌이라구요? 그럼 아이돌이나 계속 해야죠. 다른 뮤지컬 배우는 그 공연에 자신의 모든걸 걸고 하는데 무슨 부업마냥 자기가 하고싶을때 하고 바쁠때 안하겠다니..ㅋㅋ 진짜 뮤지컬을 뭘로봤으면 저딴식으로 행동하는지.. 회사에서 잘못한거다라고 하는데 회사탓좀 그만하세요. 회사푸쉬로 주연자리 꿰차고 그 파워로 혜택이란 혜택은 다 누렸으면서 이제와서 책임은 지기 싫어서 회사탓이라니..ㅋㅋ 너무 비겁하지않나요?

  • 샤이니 팬입니다
    2014.04.19 10:09

    팬으로서도, 뮤지컬 발성에 관한 발언과 샤이니 스케줄로 인해 다른 출연자 분들과 관계자 분들의 일정까지 바꾸게 되었던 것은 확실히 키 군의 실수, 또는 잘못이라고 봅니다. 본업은 아이돌 가수지만, 뮤지컬 주연을 맡은 이상 프로 뮤지컬 배우처럼 자기 뮤지컬에 관련된 일에도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샤이니 멤버가 한 명도 아닌데 네 명이서 컴백해도 괜찮지 않았냐는 말은 글쓴이 님께서 실수하신 것 같네요. 그 말을 뮤지컬에 비교하자면, 보니 앤 클라이드에 출연하는 가수가 키 군만이 아니니 키 군을 빼고 해도 된다고 말씀하시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겁니다. 그리고 가창력 부분으로도 대중들에게 크게 알려지진 않았지만 키 군이 제시카 양 못지 않게 노래 잘 합니다.

  • 샤이니 팬입니다
    2014.04.19 10:09

    팬으로서도, 뮤지컬 발성에 관한 발언과 샤이니 스케줄로 인해 다른 출연자 분들과 관계자 분들의 일정까지 바꾸게 되었던 것은 확실히 키 군의 실수, 또는 잘못이라고 봅니다. 본업은 아이돌 가수지만, 뮤지컬 주연을 맡은 이상 프로 뮤지컬 배우처럼 자기 뮤지컬에 관련된 일에도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샤이니 멤버가 한 명도 아닌데 네 명이서 컴백해도 괜찮지 않았냐는 말은 글쓴이 님께서 실수하신 것 같네요. 그 말을 뮤지컬에 비교하자면, 보니 앤 클라이드에 출연하는 가수가 키 군만이 아니니 키 군을 빼고 해도 된다고 말씀하시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겁니다. 그리고 가창력 부분으로도 대중들에게 크게 알려지진 않았지만 키 군이 제시카 양 못지 않게 노래 잘 합니다.

  • 2014.05.08 18:57

    개인의 스케쥴로 공연이 취소했다는 것은 분명 잘못이니 질책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잘못은 잘못이니까요.
    그런데 글쓴이님은 키군이 미워서 어찌할바를 모르시는거 같습니다. 단순히 잘못된 점을 지적하신게 아니라 그냥 키군을 욕하고 싶으신거 같아서 말입니다.
    스케쥴이 엉킨 것이 프로답지 못하고 그로인해 뮤지컬이 취소된것은 잘못된것이다. 가 적당할듯한데 키군의 마음 속까지 짐작하여 소위 까고 계시니까요.
    뮤지컬을 참 좋아하시는 분같은데 그 뮤지컬이 그렇게 주먹구구식의 운영을 하는 집단은 아닌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적어도 나 못해 취소!! 이런 과정은 아니었을 겁니다. 다른 분들과 스케쥴 조정도 하고 어떤 조율 과정을 거쳤을 것이 분명합니다.
    조율을 해도 실수는 실수지만 글쓴이님의 표현이 과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어떤 생각으로 어떤 행동을 하는지 본인이 아니면 알 수 없습니다. 키군의 표현이 좋지못해 많은 질책을 받은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그게 노력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 하는 과정이 좋지 못했습니다. 만약 키군이 글쓴이님이 말씀하실 정도로 무책임하고 노력이 부족하다면 연달아 다른 3작품에 캐스팅 될 수 있었을까요??
    그렇게 우습고 하찮나요..뮤지컬계는??
    그냥 맘에 안든다고 난 그런거 싫다고 솔직하게 말씀하시지요. 논리적으로 비판하는 척이 더 이상합니다. 키군 빼고 컴백무대를 하라는 발언이 참...

    • dfdfd
      2014.06.16 04:33

      본인이나 자기가 쓴 댓글 되돌아보세요
      이 글이 상식선에서 분명히 나올수 있는 비판인데
      빠순이글로밖에 안보이네요

    • 2014.07.15 16:38

      그러는 댁이야말로 자기가 쓴 댓글 돌아보세요. 상식선에서 충분히 나올 수 있는 비판? 편견에서 나오는 비난이네요. 그깟 예능 프로 하나보고서 키에 대해 많이 아는것처럼 떠들고 팬들 비난하지마세요. 보는 제가 다 역겹네요.

  • 2014.05.11 23:57

    뭘 알고 말해욬;존나 어이털리네ㅋㅋ 기자가 기범이오빠 까는데ㅋ존나 많이까네 니가 키오빠랑 인터뷰라도 직접 해보셨어요? 이기사를 왜봤는지 후회가됩니다ㅋ 기자가 뭐 이따구입니까!. 느낌표 존나 많이쓰네요. 완 전 지 생각 많하고 쓰는 느낌이 퐉 나네요. 참 느낌있다 그쵸^^ 사진도 일부로 안나온 거 하신거 같아요.짜증나게.그쪽 개념 없어요. 뭘 얼고 말하세요. 누사 가자분 앞담 까면 빈정이 얼마나 상하겠어요 이글 보는 사람 생각 하고 말하세요.

  • 2014.06.03 13:19

    여기있는 사람들 다 미쳤다.. 키맘들 정말 ㅉㅉ 거리게 만든다.안그래도 키 뮤지컬 발성 발언때문에 비호감이었는데 뭐? 샤이니 컴백무대가 중요하니까 미룬게 당연한거라고? ㅋㅋㅋㅋㅋ 어이가 없어가지고
    키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피해보는건 생각 못하나보지?

    • 2015.02.25 14:20

      본인이 돈주고 사서 본 뮤지컬도 아닌데 왜 피해를 입는거지? 애초에 다른 뮤지컬배우들도 스케줄상, 건강상 스케줄 수정하는건 자주있는 일이다.평소에 뮤지컬안보는 사람들이 아이돌까려고 발악하네.

    • 2015.02.25 14:20

      본인이 돈주고 사서 본 뮤지컬도 아닌데 왜 피해를 입는거지? 애초에 다른 뮤지컬배우들도 스케줄상, 건강상 스케줄 수정하는건 자주있는 일이다.평소에 뮤지컬안보는 사람들이 아이돌까려고 발악하네.

  • 2014.06.03 13:19

    여기있는 사람들 다 미쳤다.. 키맘들 정말 ㅉㅉ 거리게 만든다.안그래도 키 뮤지컬 발성 발언때문에 비호감이었는데 뭐? 샤이니 컴백무대가 중요하니까 미룬게 당연한거라고? ㅋㅋㅋㅋㅋ 어이가 없어가지고
    키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피해보는건 생각 못하나보지?

  • dfdfd
    2014.06.16 04:30

    빠순이들 또 여기와서 진상짓들 하고 갔구나

  • ......
    2014.07.12 02:33

    빠순이들 노답이네 진짜....표 당첨돼서 키 공연 본적있는데 발성이랑 목소리 진짜 너무 거슬렸다.
    실력은 무슨

  • ㅇㅇㅇ
    2014.07.12 15:44

    정신나간 것들 많네. 스케줄 조정 잘못한 소속사와 키의 공동책임이지..본업도 아니면 좀 더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거 아닌가? 뮤지컬이면 뮤지컬발성을 해야 하는 거고. 뮤지컬팬들 생각은 안하나?

  • 2014.07.15 16:30

    빠순이빠순이 하면서 비웃고앉았네요. 키가 기본적으로 실력이되니 계속해서 러브콜이오는거겠지 당신이 뭔데 실력을 논하는지 원. 누구하나 더럽게 까놨네. 이런 글보면 당연히 키팬들은 화 안나겠습니까? 뭐 초등학교 학예회요? 말이라고합니까? 이따위로 댓글써놨는데 화 안나겠냐구요. 컴백준비를 네명만하라니 그건 또 뭔 개소리야. 뮤지컬에 소요되는 인원도 많지만 컴백준비는 뭐 샤이니 다섯멤버만합니까? 물론 뮤지컬취소다뭐다 소속사와 키의 잘못인건 알겠는데요. 당신들이 그것가지고 말 함부로 지껄여놓으니 어이가 없네요. 쉴드치게 만드는건 댁들 때문이랍니다. 생각 좀 하고 글 좀 쓰세요. 보는 사람 기분나쁘게 아무렇게나 지껄여놓지마시구요.

    • 2014.09.04 02:04

      풉 키가 실력이있다고?ㅋㅋㅋ 아이돌중에 젤노래못하는게 킨데?ㅋㅋㅋㅋ

    • 2014.12.31 20:20

      글쎄? 그건 님이 잘 모르는것 같은데?ㅋㅋㅌㅌㅌ실력이 없다니 웃기는 소리

  • 2014.07.28 20:46

    키 팬님들아. 샤이니 팬들만이 중요한 게 아니라 뮤지컬에 참여하는 수많은 관계자들과 배우 관객들도 중요합니다. 컴백때문에 어쩔 수 없으면 컴백을 하든가 왜 스케줄을 제대로 못잡았습니까? 그것도 뮤지컬계에서는 신인인데 말입니다. 그리고 샤이니 키의 뮤지컬 발성에 대한 망언은 지탄받아 마땅합니다. 뮤지컬보러왔는데 일반 대중가요 창법이면 뭐하러 뮤지컬 보러 돈 내고 오겠습니까? 그 태도도 형편없거니와 그저 소속사 잘못으로 미룬다는 건 더욱 더 안될 일이지요. 자기가 나선 일을 자기가 앞가림조차 못하고 소속사에 얘기도 못하는 작자가 무슨 연예계에서 활동하고 자빠졌습니까? 무작정 옹호하는 정신나간 그쪽들이 우습네요.

    • 2014.08.04 16:00

      무작정 옹호하는 정신나간 그쪽들이 우습다네. 무작정 비난하는 사람이 하도 많아서 그럽니다. 소속사와 협의를 했던 어쨌던 뒷내용은 하나도 모르는 상태에서 무작정 키의 잘못으로 돌리는것도 정신나가고 우습게보여요. 적어도 당신네들보다는 키를 오래봐온 팬으로서 자기가 앞가림못하고 어린애같은 사람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싶네요. 그리고 컴백은 혼자하는거 아닙니다. 그리고 발성이 문제되었다면 뮤지컬을 계속 해왔을까요. 정말 문제된다면 표도 제대로 안팔릴것같은데요.

    • 2014.10.01 19:26

      소속사가 관리하는거지 현실적으로 연예인이 무슨힘이있을까요? 어떻게보면 회사사원인데 사장님한테 스케줄 빼달라고 잘도 말하겠네요. 발성은 그렇다쳐도 자기가 앞가림못하고 소속사에 얘기도 못한다는 그말은 진짜 말도안되는 말이네요. 문체보니깐 나이좀 먹은사람같은데 아직도 사회를 모르세요? 누가갑이고 누가 을인지

    • 2014.10.01 19:27

      아..백순가?ㅋ

  • 2014.09.04 02:17

    나진짜 키가 놀래잘한다는 애들은 진짜머냐?? 초딩이냐? 그리고 표가 잘팔렸냐?? 먼헛소리야 그리고 키 좋아하는애들이 중 고딩뿐이더잇냐 근데 뮤지컬보는사람들 중고딩몇프로나되겟냐 뮤지컬 발성이문제가아니 키는 진짜 노래 ㅂㅅ같이못하자나 목소리들으면 안느껴지냐 앵앵거리는거 쉴드치더라도 노래잘한다는말은하지말자 제발

    • 2014.10.01 19:19

      샤이니팬은 원래누나팬 많음..60프로가 누나팬이라고 보면됨..샤이니가 중고딩때 데뷔해서 그럼. 근데 노래지적하는건 뭐 그렇다쳐도 ㅂㅅ같이 못하잖아가 뭐냐? 쓰는말 하고는 ㅉ

  • 2014.10.01 19:11

    뮤지컬 취소한거 자체는 키쪽이 잘못인데 저번에 뮤지컬배우 하나 펑크나서 그거 키가 떼운다고 외국에서 빡센 스케줄 다 끝내고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바로 공연장간적도 있고 음악방송하나 찍을때 생방송이니까 한 저녁쯤에나오는줄 알겠지만 새벽부터 나와서 리허설에 사녹에 그거 몇달 해야하고..근데 끝내자마자 또 저녁 공연가고...발성발언은 경솔했다고 할순있지만 열심히하려는거는 다보인다..고생은 똑같이해도 원래 내색도 안하는 애여서 방송에서 스케줄 쪼개가면서 연습했다뭐다 말하면서 고생한티내는 애도 아니라서 뭐 대충대충 고생안하고 열심히 안하는줄 알겠지만 열심히는 했다. 아이돌은 왠만한 성실성아니면 안되는거 알텐데? 발성법은 호불호 완전갈리니까 그렇다쳐도 왜 성실성갖다가 뭐라하는지.. 그냥 까지못해안달난 악플달면서 카타르시스느끼는 싸이코들로 보임.

    • 2014.10.01 19:19

      뒷북인건아는데 댓글보다가 좀 어이없는글이많길래

  • 2015.02.18 16:30

    ㅉㅉ.... 기자수준하고는... 그냥 안티라고 광고하고 앉아있네... 애쓴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