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스케7, ‘싸바 싸바한’ 중식이 합격은 실망감만 높였다

‘슈퍼스타K’가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바로 공감 가지 않는 실력의 경연자에게 합격을 주는 것이다. 또한, 과한 점수를 줘 그런 방향으로 흘러가게 하는 점을 유의해야 하나, 이번에도 그런 실수를 저질렀다.

<슈퍼스타K7> 이전 시즌을 위험하게 한 것 또한 바로 이런 문제였기에 유의해야 했으나, 조심하지 않은 탓에 탈락할 이가 TOP4에 진출하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말았다.



‘중식이 밴드’는 이번 톱4 결정전에서 형편없는 실력을 보였다. 룰라의 ‘날개 잃은 천사’를 편곡해 부른 노래는 어떻게 점수를 줘도 30점을 넘길 수 없는 수준이었다.

심사위원이 주는 평균 점수가 있다고 하더라도, 형편없는 수준이었다면 과감히 낮은 점수를 줬어야 하나, ‘개인의 취향일 수 있다’며 애매한 점수를 줘 시청자까지 헛갈리게 했다.

중식이의 ‘싸바 싸바~’하는 제스처에 ‘센스가 있다’며 점수를 주는 일까지 벌어졌으니 두말할 수 없는 실망감이 들었던 건 어쩔 수 없는 일.


‘싸바 싸바~’로 시작된 그의 타령은 <언프리티 랩스타2>의 전지윤 타령을 넘어서는 졸작 타령이었다. 뭔가를 읊어대긴 하나 들리지 않는 타령에 자신이 뭘 읊어대는지도 몰라 횡설수설하는 가사 읊조림은 창피한 수준이었다.

개인적으로 그나마 연주에 20점을 줬으니 30점이란 점수도 줄 수 있었던 것이다.



초점 잃고 헤매던 중식이의 노래가 어떻게 그렇게도 좋게 들렸는지, 심사위원인 성시경은 91점, 백지영은 87점, 윤종신은 85점, 김범수는 89점이란 과한 점수를 줬다. 시청자가 생각하는 점수와는 너무도 다른 과한 점수이기에 괴리감을 느낄 수밖에 없던 지점.

심사위원이 이런 점수를 주니 시청자까지 헷갈려 그에게 인기투표를 했고, 그는 톱4에 진출했다. 대신 그보다 잘한 ‘클라라 홍’과 ‘마틴 스미스’가 탈락 후보로 지명되는 촌극이 벌어지고 말았던 것이다.

‘클라라 홍’이야 심사위원도 공통으로 점수를 적게 줘 탈락 후보를 지명된 것이지만, ‘중식이’가 자연스레 탈락후보로 떨어지지 않은 건 심사위원이 준 잘못된 점수가 그를 살리는데 한몫한 것이기에 심사위원의 잘못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자밀 킴’이나 ‘천단비’, ‘케빈 오’의 실력은 시청자도 공감할 정도로 좋은 실력이었기에 헛갈릴 일도 없었다. 하지만 심사위원이 당연히 탈락해야 할 중식이에게 마틴스미스와 비슷한 점수를 주며, 시청자 투표에 의해 마틴스미스가 탈락 후보로 지명된 것은 그 자신들에게도 손해를 입혀 ‘슈퍼세이브’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처지로 만들었다.



탈락해야 할 참가자에겐 매몰차더라도 확실히 낮은 점수를 줘야 하는 건 심사위원의 의무나 다름없다. 특히, 시청자 투표가 팬심으로 균형을 잃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더욱 확실하게 보여줘야 하는 것이 심사위원의 의무. 그러나 심사위원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래서 결국 형편없는 수준의 노래를 하고도 중식이가 합격할 수 있었던 것이다. 문제는 시청자가 그 형편 없는 실력의 중식이가 톱4가 되므로 이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를 놓았다는 점이다.

어렵게 쌓은 신뢰를 잃었다는 건 자체가 큰 타격일 수밖에 없는 것이 <슈퍼스타K7>이 된 것이다. 중식이의 실력을 톱4의 실력이라 생각한다면 이 시즌은 벌써 실패한 것이나 다름없다.



이전 무대가 특이하고 좋았지만, 자신에게 유리한 노래를 선곡했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또다시 이런 무대를 선보였으니 시청자가 중식이에게 좋은 평가를 내릴 수 없는 건 당연하다.

윤종신이 건넨 농담 중 ‘중식이가 싸바싸바의 의미를 안다’라고 한 것처럼, 시청자는 ‘싸바 싸바’해서 붙여준 것이라 여기며 그들을 조롱하고 있다. 심사위원이 다시 실수하지 않으려 한다면, 다음 무대에선 명확한 선을 그어주어야 한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공감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5)

  • 2015.10.31 14:58

    진짜 실망이다 이요한이 훨낫다

  • 2015.11.01 01:21

    어차피이것도님의개인적인견해에불과하면서시청자들의일반적인의견이라고말씀하실수있는근거가잇나요?
    오류는범하지마셔야지요~

    • 2015.11.01 01:27 신고

      개인의 의견이 있지만 다수의 대중 반응이 그렇습니다.
      대중 대다수가 그런 반응인데 뭐가 오류인지 모르겠습니다.
      한 번 해당 댓글 좀 찾아 보시길 바랍니다.

    • 2015.11.01 11:35

      앞 뒤 다 짜르고 솔직히 그게 노래냐?
      이번년도 슈스케를 채널돌리다 처음우연히 보다 내가 쪽팔려서 돌렸다야

  • 2015.11.02 17:13

    전에 마틴 잘 했었나요? 삑사리낼때 글에서 중식이 탓을 무조건하는 나쁜 생각을 하시네요

  • 힘없는
    2015.11.02 23:47

    당신의 글에서는 이번회에서 노골적으로 밀어주기식의 특정 참가자은 논하지 않고 중식이만을 타겟으로 삼아서 글쓴 의도가 보여서 불쾌합니다. 힘들게 노력하면서 겨우겨우 노래하는 삶을 살아가는 이들이 어떤 이유에서건 실수도 있을 수 있었겠지만 너희들 이젠 절대 노래하지마라는 느낌의 펜대가 느껴져서 님이 참 독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다른 참가자들도 한 두번의 욕을 먹는 곡들이 꼭 있어왔습니다. 그들에게 이렇게까지 시청자들은 하지 않았었어요. 님의 글이 유독 거슬리는 이유는 글에서 묻어나는 과한 미움때문입니다.

  • 2015.11.03 09:10

    싸바싸바를 몬뜻으로 했는진 모르지만 그걸 못했다고 볼수는 없는것 같은데... 단지 민망하다고 못했다 그러는건 좀...

    • 인디원
      2015.11.03 11:14

      그건 정말 못한 게 맞습니다.
      글 쓴 기자는 이 분야에서 수년간 음악평을 해온 분으로
      상당히 정확한 분석과 평을 했던 사람임을
      홍대에서도 알아줍니다.
      중식이 경우 홍대에서도 좋게보긴 하지만,
      이번 두 세 무대는 못했다고 하는 분위기입니다.
      잘 하고 못 한 건 정확히 하셔야죠. 팬이라도요.

  • 2015.11.03 11:09

    귓구멍이 쳐막힌 것들이 댓글을 다나보네.
    드럽게 못한걸 쉴드 쳐주긴... 거

  • 2015.11.04 20:38

    나만 그렇게 느끼는게 아녔군요..뭔가 되게 생방하기 싫었나? 싶을정도로 형편없었어요. ;;;

  • 2015.11.06 00:36

    이승철이 없으니깐 이럴일이 생긴거임

  • 2015.11.06 02:07

    아니 노래 개못하는데 멀이렇게 심사평하느라 애먹는지 대본진짜 딱보면 이미 탑탠부터 다정해놓고 이상태로면 이번에 여성 일등나와야여론몰이가 가능하니 천단비 우승이고 이등 케빈오 삼등 자밀킴순으로 대본짜놓고있겠지 참 오늘방송 중식이 평할때 백지영거 잘들어봐라 ㅋㅋ 후진데 좋게평하느라 애씀

    • 2015.11.06 02:11

      추가로 엠넷 슈스케애들 미디어매체장악력이 좋아서 슈스케에대해 안좋은 글 실시간으로 검색대애들 뿌려서 막고 알바생들여놓아서 가짜팬몰이 진행하는거 이미 알사람은 다암 슈스케가 피디들이 위에애들 용돈벌이 꽤 짭잘하니 여전히 더러운 편집기술을 버릴수없는거고 그또한 슈스케만의 매력이라 합리화하며 시청자들을 우롱중임 ㅋ ㅋ근데 시청자들은 그냥 아무렇지않게 그게 당연한줄알고 걍 봄

  • 완전공감
    2015.11.06 12:27

    중식이는 룰 무시하고 자작곡 불렀을 때 탈락했어야 옳아요.
    싸바싸바는 원곡을 너무 무시해서 원곡이 룰라 날개잃은 천사란 걸 지금도 까먹습니다.
    심사위원들은 대놓고 자기 노래를 해야 하는 팀인데 커버곡 시켜 미안하다는 식으로 말하는데 결국 실력발휘 못하고 있다는 거고, 자기들 노래 아니면 감성을 담을 줄 모른다는 건 명백한 한계인 거고. 탑텐은 몰라도 탑4는 정말 아니에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