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원 외증조부 논란. 사과와 노력한다면 지켜보는 것이 답

강동원의 외증조부 이종만이 친일부역자였다는 것이 드러나며 한판 난리가 난 모양새다. 영화 사이트의 부분적으로 잘못된 글 게재와 함께 이를 대처하는 소속사 YG의 대처가 화를 키웠고, 당사자인 강동원이 침묵으로 일관해 논란은 커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일방적으로 강동원을 몰아세우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기에 이번 논란은 한 호흡 끊고 가는 것을 권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물론 이 논란은 이미 반 이상 끝난 모양새이기도 하다. 해당 게시글을 노출한 맥스무비 측이 2차에 걸쳐 사과와 정정 입장을 냈고, 문제를 키운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가 사과를 했으며, 시간이 지나 밝힌 입장이지만, 강동원도 사과를 했기에 실제 논란은 끝난 모양새다.


맥스무비 측은 문제의 게시물은 맥스무비 측이 제작한 것이 아닌 개인회원이 제작한 글로 편집 방향과 무관한 글이었으며, 퍼옴 형식으로 게재된 글이라고 설명했다. 또 논란이 된 게시글의 팩트가 확인되지 않은 부분이 있었다는 정정 안내도 했다.

그러나 맥스무비 측의 설명이 모두를 이해시키는 것은 아니다. 영화 미디어 맥스무비의 로고가 찍혀 있다는 점과 글을 게재한 이가 맥스무비 온라인팀이라고 돼 있으니 시원한 해명은 아닐 수밖에 없다.

YG엔터테인먼트는 해당 게시글을 펴 나른 블로그 글들을 명예훼손으로 신고해 블로그에서 내려 가게 해 문제를 키웠고, 결국은 사과를 했다. 소속 아티스트의 명예를 실추시킬 것 같아 선제대응을 한 것이 화를 키운 것.

이에 YG는 공식적으로 부적절한 대응이라 사과를 했다. 하지만 YG의 공식 입장 사과문에는 강동원의 코멘트가 빠져 있어 여러모로 강동원이 비난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었다.

강동원의 침묵은 한참 논란으로 번지는 시기에 침묵으로 일관하는 것으로 비쳐 더욱 큰 비난을 샀지만, 사실 알고 보면 침묵이 이해되는 시간이었기에 그를 일방적으로 비난하기는 어려웠던 것도 사실이다.

자신이 지금까지 알고 있던 사실과 전면으로 배치되는 주장을 들었으니, 해당 사실을 파악하는 시간이 필요했던 것은 당연하다.


친일부역자의 후손이라는 불명예를 어느 날 갑자기 들어야 하는 사람을 생각한다면, 그가 그 사실을 알아내는 시간을 주는 것 또한 필요하다. 그러나 정서상 몰아 칠 수밖에 없는 대중의 마음도 이해가 안 되는 것은 아니다.

어쨌든 강동원은 자신의 외증조부가 친일부역자였다는 사실을 파악했고, 그에 대해 부끄러운 일이라며 고개 숙여 깊이 사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잘못된 역사를 바로 잡는데 일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겠다는 다짐도 보였다.

하지만 분노한 일부 대중의 마음은 그를 당장 용서하려는 마음은 없는 듯한 모양새다. 충분히 이해되는 일이고 그럴 수밖에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문제는 선조의 잘못을 후세에게 떠 넘길 수 없다는 점이고 그래서도 안 된다는 점.

대중도 연좌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있기에 그에게 모두 책임을 지라고는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침묵에 대해선 비판의 날을 세운 것은 바람직했기에 그런 대중을 지적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아직도 일부 악플이 습관이 된 네티즌은 연좌제를 적용해 그를 비난하고 있다는 점은 우려될 수밖에 없는 지점이기도 하다.


가장 올바른 것은 그가 해당 사실을 파악하고 올바른 대처를 할 수 있게 하는 것. 실제 대중은 그렇게 움직였고, 그도 그 요구에 합당한 행동을 보였기에 당장 비난의 날을 세우기는 어렵다.

논란의 당사자인 강동원이 그 무언가를 찾아 실천하려 한다면 이젠 기다려 주는 것 밖에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만약 그가 부끄러운 외증조부의 과거사를 잊고 지낸다면 그건 그때 질타해도 늦지 않기에 기다림이 필요하다. 다만 지켜보는 일은 잊지 않아야 한다.

대중은 강요보다는 자발적으로 그 무언가를 하려는 모습을 권해야 함이 옳다. 외증조부가 친일부역자였지만, 또 외할머니는 독립유공자이기에 후세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평가는 따로 하면 된다. 이제 강동원에 대한 평가만 하면 된다. 친일부역자 후세로 선조의 잘못에 대한 반성과 올바른 실천을 하느냐. 그것만 보면 된다.

<사진=검사외전 스틸컷 & YG엔터테인먼트 제공>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