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전, 오만한 허지웅. 평론가 자격을 의심해 봐야


허지웅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이렇게 말했다. ‘조만간 내가 사고를 쳐 그 인기가 얼마 안 갈 것’이라고. 그 말을 한 지 며칠 되지 않아 그는 <썰전>에서 정말 보이지 않을 행동과 말을 해 대중의 공분을 사고 있다. 더불어 그런 모습은 도저히 평론가라고 보기 힘든 모습이어서 현재 있는 자리에 걸맞은 인물인가를 생각게 한다.

그가 사고 친 내용은 <썰전>의 주간떡밥 중 옥소리 복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부분. 그는 옥소리 복귀에 성난 대중의 여론재판에 대해 치를 떨었다.

허지웅은 “옥소리 복귀에 대한 찬반 여론이 팽팽한데, 실질적으로 법적인 절차를 끝낸 타인의 가정사에 왈가왈부하면서 거기에 평가를 한다는 것은 굉장히 오만한 행동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잘못한 일이 있으면 책임을 지면 되는 거 아닌가! 민주공화국에서 나름의 방식으로 책임을 지신 거고, 왜 자꾸 이런 식의 여론 재판이 이뤄지는지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아쉽고 셀러브리티의 사생활을 평가하는 대중은… 대중이라는 실체에 대해서 전부 유리 멘탈에 엄청나게 완고한 도덕주의자에 자기는 요만큼의 흠결도 없었던 인생을 살았던 대단한 인간들 같다”고 분노에 찬 공격성 발언을 했다.

또 “나는 옥소리씨 뿐만 아니라 셀럽들이 아주 적극적으로 다(대중) 명예훼손으로 고소했으면 좋겠어요. 한 명도 안 빼놓고”라는 말을 이어갔다.


이런 허지웅의 말에 박지윤은 파이팅 자세를 취하며 멋있다는 듯 받아줬고, 김구라도 맞장구를 치는 가운데 ‘정말 짜증나’, ‘왜 다 간디가 돼야 돼’, ‘참.. 기가 막혀서’란 말을 허지웅은 여과 없이 보였다.

허나 이런 장면들은 어느 하나 평론가로서 보일 모습은 아니었다. 적어도 평론가라면 자신의 위치를 망각하지 말아야 함은 기본이요. 그 평론을 하면서 균형감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건 기본 중에 상기본이다.

더욱이 허지웅이 이 프로그램에서 맡은 역할이라면 명확히 평론가라는 위치이기에 지극히 사적인 말은 삼가야 하는 위치인 것은 분명하다. 물론 가십거리에 사적인 말을 하는 것이야 예능이기에 당연하지만, 옥소리의 복귀를 두고 벌이는 평가라면 균형감은 생명일 수밖에 없다.

그런데 허지웅은 자신의 자리를 생각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또 그가 취한 행동은 비뚤어진 시각을 가지고 있기에 더욱이 그 자리에 있을 만한 자격을 갖추고 있는 사람인가를 생각지 않을 수 없게 했다.

그가 말한 실질적인 법적 절차가 끝난 문제에 왜 대중이 여론 재판을 하느냐는 말은 지극히 이기적인 말이 아닐 수 없다. 대중이 옥소리에 대해 여론 재판을 할 수 있는 건 그녀가 스타로서의 활동을 이어 나가고자 하기에 벌이는 여론 재판이다. 한 가정의 어머니로 살아갔다면 여론이 애초 들끓지도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허지웅은 그런 것을 생각지 못한 채 그저 옥소리를 바라보면서 한 가정의 어머니로 인식하며 그 여론 재판이 아니꼽다는 식의 반응을 보였다.

대중이 대체 뭔데 한 가정의 일에 끼어드느냐는 식이었지만, 이 문제에 대중이 끼어들 수 있었던 것은 연예인 위치에서 저지른 일이었기에 비난도 가능한 것이다. 또 그렇기에 옥소리도 어떠한 비판이나 비난도 감수한다는 말을 한 것이다. 이는 그 당사자도 아는 사실이건만 허지웅만 오해한 채 열을 올린 것이다.


대중이 오만하다고 평가하는 허지웅은 사실 그 어느 사람보다 오만한 행동을 벌였다. 제대로 된 시선을 갖추지 못한 채 그저 남의 가정사에 끼어드는 대중이라 판단해 악플러 정도로 여기고 대한 것은 그 어느 행동보다 오만할 수밖에 없다.

또한, 그가 가지고 있는 잘못된 판단은 바로 법적 절차가 끝났으니 끼어들지 말라는 이기적 말이 문제. 그렇다면 지금까지 연예인 중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법적 처벌을 다 받았으니 시효가 끝난 다음 날 바로 나올 수 있어야 하는가? 를 생각지 않을 수 없다. 만약 그것이 허지웅의 말대로 된다면 성범죄를 저지른 연예인도 시효가 끝난 다음 날 출연해도 된다는 말이다.

옥소리의 죄는 간통죄였고, 그것을 법으로 처벌한 근거가 명확하다. 시대가 변하는 과정에 간통죄가 위헌결정으로 가는 과정이긴 하지만, 이는 아무리 시대가 변화한다고 해도 정서상 중형을 받을 수 있는 죄라고 여길 수밖에 없다. 그것도 아이의 엄마가 저지른 죄라면 국민 정서상 쉽게 용서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그것을 허지웅은 가정사니 상관 말라고 하는 것이다.

이런 사안에 비판과 비난을 퍼붓는 대중을 두고 한 명도 빼놓지 않고 고소했으면 한다는 의견을 내는 의식 수준이라면 평론가의 자격을 의심해 볼 수밖에 없다. 유독 이혼 문제에 예민한 모습을 보인 것에서 명백히 그는 균형감을 잃었다. 잘못된 시선으로 대중을 몰아서 나쁜 사람으로 만든 평론가라면 문제는 있어 보인다.


* 여러분의 손가락 모양 클릭 추천은 큰 힘이 됩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86)

  • 이전 댓글 더보기
  • 2014.04.18 07:19

    평론가이기전에 저 프로그램이 평론하는 프로그램이기라기보다 이야기를 나누는건데

  • 2014.04.18 07:25

    위헌인 간통죄를 진 죄인이면 비난을 감수해야 하나? 이해 관계자의 비난도 아니고 대중들의 목적의식 없는 마녀 사냥에 대한 비판이었지 않은지?허지웅의 표현이 과격했는지 몰라도 적어도 글쓴이가 비난할 만큼 나쁘지는 않았다

  • 2014.04.18 08:20

    뭔 개소린지 그래서 허지웅 개새끼라고?

  • 2014.04.18 09:31

    비밀댓글입니다

  • 2014.04.18 11:32

    제 생각에는 그닥 사적인 내용도 아니고 지금까지 논란이 되었던 문제인것 같은데요. 그리고 평론에 사적인 생각이 들어가면 안된다구요? 평론에는 사적인 생각이 들어갈수밖에 없어요. 죄송한데 정말 제대로된 평론글을 읽어보셨다면 아실 텐데요... 그렇다고 저도 허씨의 말에 다 동의는 하지 않지만 자기생각을 말한거라쁘지 않고 또 대부분은 맞다고 생각합니다

  • 2014.04.22 18:36

    이 글을 쓴 사람이야말로 19세기적인 마인드에서 벗어나셔야할 듯....셀럽들을 향한 대중들의 반응이 위선적이고 폭력적이라는 건 엄연한 사실인데 그것을 당연시 여기는 태도에 문제의식을 느껴야 할 거 같습니다.

  • 2014.04.24 12:09

    ㅎ 참 댓글들이 신기하네요 저는 글에 공감하는 사람이 많을줄 알앗는데... 셀럽이란거에 들어갓다는것은 기본적으로 공인이 됫다는 소리입니다 공인이라함은 기본적으로도 여러사람들에게 자신의 사생활일부를 공개되고 거기에대한 질책을 받는것을 감수한다는 의미이죠 그게 공인이 아닐까요? 그리고 민주주의 국가라고 다들 말씀들하고 허기자도 그러는거 같은데 우리 나라는 민주주의를 이념으로 정한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입니다 민주주의 법치가 나라의 기본 근간이 아니라 대한민국이라는 국민의 문화가 기본이 되어 민주주의를 실현라는 니라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도 미국은 민주주의의 최고봉의 나라인데 클린턴이나 타이거우즈나 여러 연예인들이 법적 문제를 일으키고 나서라도 국민들의 질타를 받는건 당연하던 겁니다. 하물며 우리나라는 유교문화 국가로써 살아온 나라인데 온당히 이러한 사항에 대하여 질타를 받는것은 어찌보면 옥소리씨도 악의가 즉 이러한 사실을 알고 이러한 일이 일어날것을 알앗을거라는 겁니다. 그러한 사항에서 도를넘는 언행과 처사를 하는 사람들은 처벌을 받아 마땅하지만 나머지 사람들의 비판은 잘못되지 않앗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국민이 무결점이라는게 아니라 마땅히 공인은 적어도 기본 개인보다는 공공성을 가지고 도덕적 자질을 함유해야된다는게 기본 공인으로 의무 아닐까요? 공소시효는 법이 정한것이고 그 죄에대한 미움은 개인이 가진것이니 그것에 대한 표현또한 못한다면 언론인 출신으로써 언론의자유 또한 막는것입니다. 허위와 과장과 외곡은 잘못된 언론의 자유지만 그 또한 자유입니다. 그것을 받아들일지 안 받아 들이는지는 개인의 문제이니 이번 허기자의 발언중에는 동감할수 잇는 부분이 많이 없습니다

    • 에에
      2014.04.24 16:10

      1. '외곡'이 아니라 '왜곡'입니다.
      2. 우리나라나 미국이나 사회적 물의를 빚은 공인에 국민들의 질타가 있는 것은 당연하다 - 질타나 비판이 '여론 재판'과는 그 의미부터가 아주 다른 것 같습니다.

    • 2014.07.03 16:34

      공인이 뭔지 개념 좀 바로 잡아라 뭔 개소릴 하고 자빠졋냐

    • 2014.08.08 12:35

      공인은 공무원을 말합니다. 국민과 나라의 녹을 먹고 사는 자

  • 2014.04.25 11:46

    저도 글쓴분 의견에 공감합니다.. 당연히 연예인으로서 대중앞에 서는것 자체가 그들의 잣대에 판단될 준비를 하고있는것 아닌가요 옥소리씨의 경우는 사소한 실수 허점으로 볼수없는 사안이니만큼 대중들이 왈가왈부할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구요 악플러들을 제외한 일반대중들을 티끌도 잡아내물어뜯는 괴랄한사람들로 표현하는게 어이없네요

  • 2014.04.25 23:09

    정치권 외에는 개인에 대한 다수의 폭력은 부당한 거죠. 공인이 뭐예요? 우리랑은 다른 계급의 사람이에요? 정치인이면 그 권력에 저항권을 행사하는 건 우리가 타고난 권리이지만 권력도 없고 인기를 향유할 뿐인 연예인에 대해서는 언어폭력을 행사하는것 자체가 폭력일 뿐이고 보이콧만이 가능할뿐이죠
    극성팬만큼 더러운게 악플러와 안티
    욕하고 비난하는게 정당화될 수 있는건 위법행위를 한 사람이 아니라 '공동체에 죄를 지은' 사람인데 연예인의 가정사가 공동체에 죄를 지었음? 대중이 대체 뭐길래 수적우세에서의 폭력을 정당화하나 법치주의 국가에서! 지나가던 개가 웃을 일

  • 133131
    2014.06.07 12:07

    맞는 말인데. 솔직히 남의 가정사에 왜 참견하지? 아무리 연예인이라도 사생활까지 감시받고 보고할 필요는 없다. 사생활은 사생활이지. 그리고 연예인이기에 비난 받아도 된다? 뭔 개똥같은 소리인지 원.. 비판은 받을 수 있을지언정 비난은 누구도 할 자격없다.

  • ??
    2014.06.20 13:06

    평론가 자격까지 논하는 이 글이 더 오만하네요.

  • 2014.06.23 15:25

    프로그램 소개에 나오지만 예능을 엄격하고 사적인 잣대로 심판한다고 하니 장말 사적인 잣대로 판단한 것 같은데 만약 옥소리가 정말 실질적인 법적 절차가 다 끝난 상황이라면 그것에 대해 뭐라 할순 없는게 맞는 것 같은데 그게 사실이냐 아니냐가 문제아닐까요

  • 2014.06.26 08:37

    이건 뭔 쓰래기 같은 글이야. 틀린 말 한 것도 아닌데 지 맘에 안든다고 까는 오만한 이 쓰래기는 뭔겨?
    개념 안챙기고 사냐?? 옥소리가 싫어도 법치국가에서 자기분의 책임이 일단락 된 건에 대해서 너처럼 낙인 찍는 짓거리가 얼마나 비인간적이고 개인주의적 사고인지 모르는거냐?

  • 2014.06.27 22:33

    간통죄 폐지부터가 논란이 많잖아요. 국가의 공권력이 개인의 사생활을 어느정도까지 간섭할 것인가 자체가 가치관이 반영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당

  • 2014.08.08 11:22

    허씨가 표현을 거칠게해서 그렇지, 할 말 했다고 봅니다. 공인이란 이유만으로 공개적으로 욕먹을 수 있고 그걸 무조건 감수해야한다? 그건 좀 어거지아닐까요? 연예인들도 공인이전에 인권있는 인간입니다. 아는 사람이 내 뒤에서 내욕하는 것도 기분 나쁜데 알지도 못하는 수 많은 사람들이 내 욕을 한다? 얼마나 기분 나쁘고 모욕적일까요? 그리고 솔직히 연예인들 조금만 잘못해도 손가락질하는데 허지웅 말처럼 이 세상에 완전무결하게 고결하고 깨끗한 사람이 존재할까요? 연예인들 손가락질 하는 사람들 중 평상시 잘못 한 번 저지르지 않은 사람 몇이나 있을까요? 자신들도 깨끗하지 못하면서 대중이라는 가면을 쓰고 비판이 아닌 비난을 하는건 잘못됐다고 봅니다. 그리고 평론은 말 그대로 평가하는 겁니다. 그리고 평가기준은 평가자의 가치관에 따라 다르게 세워집니다. 그러니 평론은 주관적일 수 밖에 없죠. 평론에 대해 좀 더 공부하신뒤 논하셨음 좋겠어요. 평론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면서 잘 아는 척 글 쓰신거 참 오만해보이네요.

    • 2015.10.10 21:38

      쌀전 안보신 듯. 허지웅은 연예인이지 평론가 아니다. 연예인이 연예활동하면서 평론하니 두둘겨 맞지. 본인도 본인 정책성을 혼돈한 듯. 분명 어떤 파급이 있을 줄 알면서도 ㅋㅋ. 그리고 시청률 먹는 사는 방송 프로에서 뭐 하는 짓인지 모르겠음.

  • 2014.08.08 12:33

    허지웅이 맞는 말 했는데 갑자기 무슨 평론가의 자격이고 뭐고가 왜 나옵니까ㅋㅋㅋ 마음에 안들면 글쓴이 분이 가서 직접 벌을 주시고 그만큼의 벌을 받으세요. 그랬다 칩시다. 글쓴이분 형량채우고 나서 밖으로 얼굴 내밀고 돌아다닐꺼 잖아요? 옥소리의 행동이 저도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그 전에 자신부터 돌아봄이 어떨까요? 자칫 잘못하면 대중이라는 파도에 편승해 뭘 파괴하고 더럽힐지 모르는 눈없고 귀없는 폭력이 됩니다.

  • 2014.08.08 13:36

    진짜 님이 평가할자격이나 있는지... 다시한번 생각해보시길 오만한건 누군지 내가 그사람을 평가할자격이 되긴하는지 자격이 안되면서 하는 비판은 그냥 시기와 질투로 느껴질수밖에 없어요

    • 2014.08.08 14:38 신고

      평가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님이 저를 평가하는 것처럼 말이죠.

  • GG
    2014.10.21 05:27

    솔직히 심성이 착하면 얼굴 인상도 따라가는 경우가 많은데 허지웅이란 분 딱봐도 착한 인상과는 거리가 있음.. 생각하고 말하는거도 냉정하고.. 호감가는 타입은 아님

  • 뭐지
    2016.08.27 09:12

    솔직히 연예인이나 타인의 삶에 대해 전혀 지식도 없고 겨우 보이는 것만 아는 것뿐인데, 평가를 한다는 게 자기가 남의 인생을 옳다 그르다 심사하는 태도라서 오만하다고 느끼는 건 사실이네요. 누구도 평가해달라고 원한 적 없는데 함부로 평가하면 안 되죠. 정말 지가 뭐라도 되나, 오만하고 건방지다.. 그런 생각 듭니다. 그리고 게시물 올리신 분, 본인도 그런 사람이라 찔려서 허지웅한테 이러는 거 아니신가요? 허지웅이 말한 바로 그 사람이 님인 건 사실인듯. 그리고 님의 게시물을 지적하는 분에게 평가라고 하는 건 틀리신 듯요. 지적과 평가는 다른 건데, 사실 우리는 타인의 삶을 살아보지도 않고 이렇게 저렇네 멋대로 지껄일 자격, 없는 거라고 봅니다. 아는 사람에게만 지적하고 충고 해줄 수 있는 거지요. 어쨌든 이 게시물 내용은 모순적이네요. 네, 저 역시 마찬가지라고 보시겠지요~. 제 눈엔 허지웅이나 님이나 똑같아 보이는군요.

  • ㅇㅇㅇ
    2017.01.26 06:51

    문화평론 바람나그네님. 허지웅에 열등감있으신듯.

Designed by JB FACTORY